Scope 3 업스트림: 3분 가이드 上

CDP와 BCG의 Scope 3 업스트림 보고서 요약
Scope 3 업스트림: 3분 가이드 上

목차

1. Scope 3 업스트림 배출 관리의 중요성
2. 기후 대응 이사회와 공급업체 참여
3. 내부 탄소 가격 도입
4. Scope 3 업스트림 배출: 큰 도전, 간단한 해결책
5. Scope 3 업스트림 배출 관리의 문제점
6.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: Scope 3 배출 관리
7. Scope 3 관리의 중요한 3가지 요소
8. 기후 책임 이사회와 Scope 3 배출
9. 이사회와 기후 리스크 관리
10. 이사회 감독 및 회사의 전략적 의사 결정 지원

핵심 요약

  • Scope 3 업스트림 배출은 공급망 내 배출로 기업의 직・간접 배출량보다 크게 많아,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에 대한 목표 설정이 부족한 상황이다.

    • Scope 3 배출은 공급망의 배출량으로, 이는 Scope 1 및 2 배출량보다 26배 많다.

    • 많은 기업들이 운영 배출량에 비해 공급망 배출량에 목표 설정이 미흡하며, 이는 기업의 경영진과 이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.

    •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단 15%만이 Scope 3 상류 배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나타났다.

  • 기업의 이사회와 공급업체와의 협력은 Scope 3 배출 관리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.

    • 이사회의 기후 감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, 기후 책임 이사회가 있는 기업은 목표 설정 확률이 4.8배 높다.

    •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기업은 1.5°C 맞춤형 전환 계획과 함께 업스트림 Scope 3 목표를 설정할 확률이 6.6배 더 높다.

    • 이사회의 기후 역량 강화와 공급업체 참여는 Scope 3 배출 관리를 개선하는 데 필수적이다.

  • 내부 탄소 가격(ICP) 도입은 기후 변화 대응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재정적 매트릭스다.

    • ICP를 도입한 기업은 1.5°C에 맞춘 전환 계획을 가질 가능성이 4.1배 더 높다.

    • ICP를 설정한 기업은 더 나은 CAPEX, OPEXR&D 자원 배분을 통해 Scope 3 배출 관리를 수행한다.

    • 2023년 설문 조사에서는 보고된 기업 중 14%만이 ICP를 사용하고 있으며, 이는 더 넓은 도입이 필요하다.

  • 기후 리스크 관리와 가격 책정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재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.

    • 기업의 절반만이 업스트림 배출에서 발생하는 재무적 리스크를 평가하고 있어 중요한 개선이 필요하다.

    • 기후 관련 리스크를 인지하고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가진 기업은 리스크를 더 잘 예측할 가능성이 있다.

    • 투자자들 역시 기후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투자 정책을 반영하고, 이를 통해 공정한 시장 평가를 유지해야 한다.

  • 기업과 투자자는 Scope 3 배출 관리를 위해 협력하고 투명성을 촉진해야 한다.

    • 기업의 경영진과 이사회는 Scope 3 배출량을 측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내부적으로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.

    • 투자자들은 기업의 배출량 공개 투명성을 요구하고, 기후 리스크를 투자 정책에 반영하여야 한다.

    • 궁극적으로 모든 기업과 투자자는 배출 감소를 위해 협력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.

1. Scope 3 업스트림 배출 관리의 중요성

  • 공급망의 Scope 3 배출량은 Scope 1 및 2 배출량의 26배에 달한다. 그래서 더욱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한다.

  • 제조, 소매, 재료 부문에서 보고된 상류 배출량은 2022년 EU에서 발생한 총 CO2 배출량의 1.4배에 달한다.

  • 기업들은 운영 상의 배출량 (Scope 1 및 2)에 비해 공급망 배출량 (Scope 3)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. 예를 들어, 기업들은 Scope 1 및 2 배출량을 측정할 확률이 2배 높고, 목표를 설정할 확률이 2.4배 더 높다.

  • 실제로 CDP를 통해 보고된 기업 중 단 15%만이 업스트림 Scope 3 목표를 설정했다.

  • 실행 및 책임은 기업과 투자자에게 있다. 그래서 기업의 이사회와 경영진은 변화를 주도해야 하며, 투자자는 자본 시장을 통해 이를 강화해야 한다.

  • 기업 내부적으로 Scope 3 상류 배출량을 개선하기 위해 세 가지 주요 요소가 필요하다.

2. 기후 대응 이사회와 공급업체 참여

  • 이사회의 기후 감시는 신의 성실의 의무 (Fiduciary Responsibilities)하에 수행되어야 한다.

  • 기후 책임 이사회가 있는 기업은 업스트림 Scope 3 목표를 설정할 가능성이 4.8배 더 높지만, CDP를 통해 공시하는 기업 중 3분의 1만이 이러한 이사회를 보유하고 있다. 그러므로 이사회 내의 기후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.

  •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기업은 1.5°C 맞춤형 전환 계획과 함께 업스트림 Scope 3 목표를 가질 가능성이 6.6배 더 높다. 이와 반대로 협력을 지연하는 기업은 더 큰 공급망 위험에 직면한다.

  •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기업의 40%만이 기후 문제에 대해 공급업체와 협력하며, 겨우 10%만이 협력한다. 따라서 기업들은 공급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공급망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.

3. 내부 탄소 가격 도입

  • 내부 탄소 가격(ICP) 설정은 기후 맞춤형 의사결정을 재정적 매트릭스를 통해 촉진하며, 조직 전반에 걸쳐 기후 비용의 투명성을 보장한다.

  • ICP를 비즈니스 결정을 통합한 기업은 1.5°C에 맞춘 전환 계획을 가질 가능성이 4.1배 더 높다.

  • 그러나 CDP를 통해 보고하는 기업 중 14%만이 ICP를 사용한다. 그래서 이사회는 탄소에 대한 공정한 내부 가격을 의무화해야 효과적으로 저탄소 결정을 내릴 수 있다.

  • 제조업, 재료, 소매 부문에서 보고된 배출량만으로도 2023년에 탄소 부채가 3,350억 달러 (한화 약 460조)를 넘는다.

  • 투자자들은 Scope 3의 리스크를 적절히 가격 설정해야 하지만, 현재 업스트림 리스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. 그래서 투자자들은 업스트림 위험에 대한 공개를 요구하고 기후 위험을 가격에 반영함으로써 투명성과 행동을 촉진해야 한다.

  • 이사회는 최소한 한 명의 기후 역량 있는 이사를 지명하고, 기후 영향을 이사회 의무사항에 포함해야 한다. 또한 업스트림 Scope 3 리스크를 재정적으로 정량화하고 감사 및 리스크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.

4. Scope 3 업스트림 배출: 큰 도전, 간단한 해결책

  • Scope 3 상류 배출은 기업들이 관리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.

  • 공급망의 Scope 3 배출량은 운영상의 Scope 1 및 2 배출량의 26배에 달한다.

  • 기업들은 Scope 3 배출량에 대한 목표 설정이 매우 미흡하다.

  • 그래서 관리자는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.

  • 또한, 탄소 가격 책정을 도입하는 등의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.

  • 그리고 투자자들은 이러한 배출량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요구해야 한다.

  • 궁극적으로, 배출 감소를 위해 모든 기업과 투자자의 책임이 중요하다.

5. Scope 3 업스트림 배출 관리의 문제점

  • 기업들은 Scope 1 및 2 배출량을 측정하고 목표를 설정할 가능성이 각각 2배, 2.4배 더 높다.

  • Scope 3 배출 관리가 1.5°C 목표 달성에 중요하므로, 협업, 혁신, 책임 강화 및 탈탄소화 노력이 필요하다.

  • 그러나 CDP를 통해 보고하는 기업 중에서 Scope 3 목표를 설정한 기업은 15%에 불과하다.

  • CDP 데이터에 따르면,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공급망 리스크를 평가하는 기업은 41%, 업스트림 목표를 설정한 기업은 21%이다.

  • 전체 탄소 배출의 77%가 공급망에서 발생하므로, 제품 수준과 현실적인 배출 데이터를 수집하여 배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 예를 들어, BT Group은 2031년까지 공급망 배출을 42% 줄이는 목표를 설정했다.

6.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: Scope 3 배출 관리

  • 부분적인 Scope 3 공개는 기업 당 12-18개월이 걸리고, 전체 공개는 1-3년이 소요된다. 그래서 의미 있는 배출 감소는 3-5년까지 걸릴 수 있다.

  • 따라서, 이제 막 보고를 시작하고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기업들은 2028년까지 목표 설정과 실질적인 배출 감소를 실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.

  • 유럽 외 지역에서는 의무 공개의 출범 속도가 느려, 업스트림 배출에 대한 조치가 더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.

  • 그러므로, 책임은 주로 기업 (경영진 및 이사회)과 투자자에게 달려 있다.

  • 이사회와 경영진은 내부 변화를 추진, 투자자는 자본 시장을 통해 이를 강화하여, 목표나 전환 계획이 없는 90%의 기업에서 업스트림 Scope 3 배출에 대한 조치를 촉진해야 한다.

7. Scope 3 관리의 중요한 3가지 요소

  • 20개 이상의 요소 중, 기후 목표 설정과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기후책임 이사회, 공급업체 참여, 내부 탄소 가격이다.

  • 기후책임 이사회를 갖춘 기업은 1.5°C 맞춤형 전환 계획과 Scope 3 목표를 가질 가능성이 4.8배 더 높다.

  •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기업은 1.5°C 맞춤형 전환 계획과 Scope 3 목표를 가질 가능성이 6.6배 더 높다.

  • 내부 탄소 가격을 사용하는 기업은 1.5°C에 맞춘 전환 계획과 Scope 3 목표를 가질 가능성이 3.7배 더 높다.

  • 나머지 요소들도 Scope 3 관리에 기여하지만, 이 세 가지가 가장 시급한 우선순위로 나타났다.

  • Scope 3 목표나 전환 계획이 없는 90%의 기업들은 이 세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인 변화의 첫 걸음이다.

8. 기후 책임 이사회와 Scope 3 배출

  • 기후 책임 이사회는 Scope 3 배출 관리에 필수적 역할을 한다.

  • CDP를 통해 공시하는 기업 중, 기후 책임 이사회를 보유한 기업은 3분의 1에 불과하다.

  • 기후 책임 이사회는 관리 행동 감독을 통해 주주 가치를 보호하는 책임을 진다.

  • 이러한 이사회가 있는 기업은 Scope 3 목표를 설정할 확률이 4.8배 더 높다.

  • 또한, 이러한 기업은 1.5°C에 맞춘 전환 계획을 수립할 확률이 4.8배 높고, 공급 계약에 기후 요구 사항을 포함할 확률이 3.4배 높으며, 공급업체와 협력할 확률이 3.8배 더 높다.

9. 이사회와 기후 리스크 관리

  • 이사회는 주주 가치를 수호하는 역할을 하므로, Scope 3 배출 위험을 간과할 경우 큰 위험에 노출된다.

  • 이러한 기후 리스크를 방치하면 기업 성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.

  • CDP의 2023년 데이터에 따르면, 기업 중 74%는 이사회가 기후를 감독하지만, 34%만이 기후 담당 이사 또는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진 이사를 두고 있다.

  • BCG의 2023년 설문조사에 따르면, 이사 중 3분의 1만이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고, 6분의 1만이 전담 지속 가능성 위원회를 보유하고 있다.

  • INSEADHeidrick & Struggles의 조사에 따르면, 이사 중 1/3만이 기후 계획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식이 충분하다고 느낀다.

10. 이사회 감독 및 회사의 전략적 의사 결정 지원

  • 이사회는 지속 가능성 관련 정책과 절차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 대한 Framework를 수립하고 승인함.

  • 이사회의 지명 및 기업 지배 구조 위원회는 경영진으로부터 관련 주제, 목표 및 진행 상황에 대한 정기 보고를 받음.

  • 지명 및 기업 지배 구조 위원회는 지속 가능성, 사회적 책임 및 기업 시민권 관련 사항을 감독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 소위원회를 유지함.

  • 지속 가능성 소위원회는 이사회의 전략적 의사 결정에서 관련 위험 및 기회를 통합하는 것을 지원함.

  • 이사회의 감독 및 보고에 대한 현재 갭이 존재하며, 이들을 채우기 위한 간단한 해결책이 제시됨.

    • 예를 들어, 기존 이사회 구성원을 업스킬하고,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원 및 외부 고문 활용을 통해 기후 위원회를 구축하는 방안 등이 있음.

  • 따라서, 이사회는 기후 위험 평가 및 완화 계획을 필수적으로 보고하도록 명령하며, 이는 이사회가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투명성을 보장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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